치핵(치질)
    보통 항문에 생기는 질환들을 치질이라고 하며, 치핵, 항문 주위 농양, 치루, 치열 등 여러 가지 병을 통칭하는 것이나, 일반적으로는 치핵 만을 의미하는 좁은 의미로 많이 쓰입니다.
치핵은 항문에 있는 항문 총들이 밀리면서 밖으로 돌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변비, 설사, 나쁜 배변습관, 항문자극, 관장, 좌약, 해부학적 구조의 변화, 괄약근 이상, 체질, 유전, 임신, 복간내 종양, 만성 간염, 간경화 등이 있으며, 알코올도 중요한 원인중 하나입니다.
보통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뉘는 데, 그 정도나 환자의 자각 증상에 따라 치료의 방침도 달라지게 됩니다. 외치핵은 항문선 밖의 외치핵총이 늘어나 돌출되거나 혈전이 생기거나 피부 꼬리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내치핵은 항문선 안쪽의 내치핵총이 늘어나 돌출된 것으로 정도에 따라서 1 ~ 4도로 나누며 치료 방법도 조금씩 다릅니다.
1도 : 출혈이 주 증상으로 치질의 항문 밖 돌출은 없는 상태
2도 : 돌출, 출혈, 불쾌감이 주 증상으로 배변 시 항문 밖으로 돌출이 되나 배변이 끝나면 자연히 속으로 들어가는 상태
3도 : 돌출, 출혈, 불쾌감, 분비물, 가려움 등이 주 증상으로 배변 시 항문 밖으로 돌출이 되며 배변이 끝나도 속으로 바로 들어가지 않고, 일정시간이 지나거나 손으로 밀어넣어야 들어가는 상태. 
4도 : 돌출, 출혈, 불쾌감, 분비물, 통증, 혈전 등이 주 증상으로 돌출이 지속적으로 되어 손으로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료로는 좌욕, 식이요법, 좌약, 약물치료, 짧은 배변습관 등의 보조 치료와 외과적치료로 나뉘며, 외과적인 치료로는 고무 결찰 요법, 경화 주사 요법, 동결 냉동요법 등등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이 있습니다. 3기 4기의 진행된 치핵은 수술을 하여야 하며, 수술은 근치적으로 치핵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항문에 존재하는 3개-5개의 치핵을 근본적으로 없애는 방법입니다. 입원을 3-4일정도 하여야 하며 수술 후 15일 정도는 생활이 불편할 수 있으며 주위를 요합니다